세계 / Global

2019 랴오닝 국제투자무역 및 우수상품 구매상담회 참관기

- 건강·웰빙 제품에 대한 관심 높아 -

- 다양한 제품개발과 중국 진출 확대 필요 -

 



□ 행사 개요

 

박람회명

랴오닝 국제투자무역 및 우수상품구매상담회

(辽宁国际投资贸易暨特色产品采购洽谈会)

개최기간

2019.8.30.~9.2.

개최장소

선양 신세계전시관(新世界博览馆)

규모

20,000m², 1000개 부스

참가업체수

740개 업체

전시품목

식품, 화장품, 생활용품 등 소비재 위주

홈페이지

http://tqh.teeyo.cn

자료: 랴오닝국제투자무역 및 우수상품구매상담회홈페이지

 

  ㅇ 2019랴오닝국제투자무역 및 우수상품구매상담회는 지난 830~92일 사흘간 선양신세계전시관(新世界博览馆)에서 개최함.

 

  ㅇ ‘개방을 통해 발전, 협력에 의해 윈윈(开放引领发展,合作创造共赢)’ 이라는 슬로건으로 개최되는 올해 전시회는 일본, 한국, 태국, 대만 등 7개국 740개사가 참가하여 식품, 화장품, 의류, 생활용품 등 다양한 제품을 선보임.

 

 박람회 구성

 

  ㅇ 이번 박람회는 국제관, 랴오닝관, FTZ(自由贸易区)관 등 6개의 지역별 전시구역으로 구성됨.

 

구분

전시 품목

랴오닝관

랴오닝성 지역 특산품

타지역관

중국 전역(랴오닝 제외) 특산품

국제관

대만,마카오, 태국,한국,일본 등 외국 상품

FTZ

자유무역구 관련 정책을 홍보 및 수입제품 전시

농촌관

농촌지역 우수 토산품

전자상거래관

온라인 플랫폼 홍보 및 상품 판매

자료: 랴오닝국제투자무역 및 우수상품구매상담회홈페이지


  ㅇ 랴오닝성 주요 도시별 전시 부스를 마련해 각 지방 유명한 특산물을 대거 소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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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선양 무역관 자체 촬영


 현장 이모저모

 

  ㅇ 중국 소비자들을 사로잡은 웰빙 제품

   - 중국의 대표적인 농식품 생산지역 헤이산현(黑山)에서 유기농 채소, 유기농 잡곡 등 유기농 식품을 선보이면서 뜨거운 반응을 받았음. 많은 소비자들이 유기농 식품코너를 찾아 다양한 제품을 맛보고 즉석에서 구매하였음.

   - 한국기업 ㈜허니스트도 인체에 무해한 이미지를 강조한 천연 샴푸를 출시해 소비자들의 큰 관심을 얻었음.

   - 이는 과거에 비해 중국 소비자들의 소득이 증가하고 품질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친환경적인 제품에 대한 관심이 함께 높아지고 있기 때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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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KOTRA 선양무역관 자체 촬영


  ㅇ 간편식 제품 인기

    - 생활패턴의 변화로 한 끼 식사를 균형 있게 담은 간편식이나 중국인의 입맛에도 친숙한 냉동만두 등이 소비자들의 큰 호평을 받고 있음.

    - 간편식에 대한 수요 확대에는 1인 가구의 증가, 여성의 사회진출, 젊은 세대의 편리성 추구 등 요인들을 들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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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선양무역관 자체 촬영

  ㅇ 소비자들의 눈길을 끈 크로스보터 전자상거래 플랫폼

    - 중국 정부의 정책적 지원에 힘입어 최근 몇 년간 중국의 크로스보터 전자상거래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이번 전시회에도 페이왕(遗网), 웨양우위(越洋物) 등 랴오닝성 내 유명 크로스보더 전자상거래 플랫폼들이 참가하면서 다양한 수입상품을 출품하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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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KOTRA 선양무역관 자체 촬영

 

  ㅇ 한국기업 참가 현황

    - 한국우수 소비재 기업15개사가 올해 박람회에 참가하여 한국관을 운영하였음. 화장품, 식품, 의류 등 생활소비재 전반을 아우르는 다양한 제품군을 선보이면서 소비자들의 큰 관심을 얻었음.

  

한국관 참가기업및 제품

연번

업체명

전시 품목

1

에쉬바

여성 의류

2

씨엠컴퍼니

두발용품, 화장품

3

엠케이유니버셜

화장품

4

지오이에스

아동 의류

5

두드림

알칼리 물병

6

제이메디컬인터

화장품

7

코스틱

생활용품

8

펠리스그룹

커피

9

웰빙헬스팜

관절 마사지크림

10

그린존

화장품

11

나인윌

화장품

12

조이파크

가공식품

13

케이엔피

아동 유산균 식품

14

고려은단

가공식품

15

경기도기업관

홍삼원액

자료: KOTRA 선양무역관

 

   - 특히 알카리 물병 제조업체 (주)두드림은 중국제품에 비해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품질과 뛰어난 정수기술로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올해 전시회를 통해 9만 위안 규모의 현장판매를 기록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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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 KOTRA 선양무역관 자체 촬영

  

 참가기업 현장 인터뷰

 

  Q1) 이번 전시회에 참가하는 목적은 무엇인지?

  A1) 단순한 판매를 위해서가 아니라 랴오닝성에 있는 유력 바이어와의 미팅과 제품 홍보를 위해 많은 준비를 하고 이번 동북아 박람회에 참가했다.

 

  Q2) 이번 박람회를 통해 느꼈던 중국 소비재 시장의 참신한 트렌드가 있다면?

  A2)  중국 소비자들의 안목이 점점 높아지고 있고, 이제 가격이 비싸더라도 품질이 좋고 건강에 도움되는 친환경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Q3) 중국에 진출하거나 박람회에 참가하려는 한국 기업에게 조언을 하자면?

  A3) 요즈음 중국 로컬제품의 품질이 점점 높아져 중국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중국 진출을 원하는 한국기업들은 보다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제품을 출시해야만 중국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시사점

 

  ㅇ 국내외 우수상품 소개의 장

    - 이번 박람회는 랴오닝성 소비재 분야의 유명한 업체가 총출동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식품을 비롯한 생활용품, 의류 등 다양한 제품들이 전시됨.

    - 그러나 참가 업체 비율에서 외국업체는 약 20%만 차지하고, 바이어 기업 보다 현지 소비자가 주를 이룬 것이 다소 아쉬움.

 

  ㅇ 랴오닝성 주민들의 소비수준 향상에 따라 건강, 편리함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증가하는 등 소비구조가 업그레이드되는 추세이며, 이에 유기농 식품, 건강식품 등을 비롯한 웰빙 상품과 간편식의 진출이 유망할 것으로 보임.

    - 한국 기업의 랴오닝 시장 진출 시 뛰어난 품질을 바탕으로 건강하고 신뢰감을 주는 브랜드 이미지 구축 등 새로운 생활 패턴에 반영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함.

 

 

자료: 랴오닝국제투자무역 및 우수상품구매상담회홈페이지, 人民网,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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